세계 / Global

호주의 입맛을 사로잡은 '코리안 프라이드 치킨'

- 호주 언론에서 불고기와 김치를 잇는 한국 대표 음식으로 조명된 코리안 프라이드치킨 -

- 현지화된 메뉴와 마케팅으로 한국식 치킨 전문점, 프랜차이즈 인기 -




호주 외식시장 트렌드

 

  ㅇ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경쟁도 치열한 호주의 외식시장

    - 2019 회계연도 기준 호주 외식시장 매출액 규모는 190 호주달러로 지난 5 연평균 0.7% 증가율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

    - IBIS World 따르면 호주에는 23500개의 레스토랑이 운영 중이며, 진입 장벽이 낮은 만큼 새로 개업하는 레스토랑, 카페 등이 증가. 가격과 품질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음.

    - 호주인의 외식 트렌드가 과거 고급 레스토랑을 찾아 코스요리를 먹는 것이었다면 현재는 저가에서 중간 가격대 정도의 단일 코스 메뉴를 선호하는 것으로 변화

    - 요식업체에서는 음식 사이즈를 줄이고 Uber Eats, Menulog, Deliveroo 현지 온라인 배달 서비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배달 메뉴를 확대. 비용을 낮추고 마진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

 

  ㅇ 호주에서 음식을 즐기며 사진을 공유하는 미식문화(foodie culture) 확산

    - 현지에 새로운 음식점이 오픈하면 리뷰 사이트인 Zomato, Google 등 통해 메뉴, 분위기, 피드백을 확인하는 문화가 정착

    - 현지 소비자들이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에 음식 사진을 업로드하면서 세련된 인테리어의 레스토랑과 새로운 메뉴에 대한 수요도 높아짐.

 

호주 음식점 리뷰 사이트 한국 치킨전문점의 구글 리뷰

   

자료: Zomato, Google


호주 속의 K-푸드 진출 현황

 

  ㅇ 호주에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음식점 창업 국내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의 진출이 증가하는 추세임.

    - 한식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호주 내 한식당 수는 252개로 2009년 147개에서 71.4% 증가함. 호주는 한식당 수가 많은 국가 TOP10 중 중국, 일본, 미국, 대만, 베트남, 캐나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 이어 9위를 차지함. 

    - 호주에서는 한국식 불고기(BBQ)가 대표적인 한식 메뉴였으나, 최근에는 가격적인 부담없이 간편하게 먹을 있고 배달도 용이한 패스트푸드식 음식에 대한 수요가 상승

    - 대부분 일반음식점, 한국식 BBQ 레스토랑, 프랜차이즈의 형태로 운영되며 한국식 치킨의 인기로 인해 'Korean Fried Chicken' 을 앞세운 치킨 전문점이 급격히 증가함.

    - 한국 프랜차이즈로는 네네치킨, 둘둘치킨, 치르치르, 페리카나치킨, 백종원본가, 새마을식당, 한신포차 등이 있으 이번 달에 신전떡볶이와 굽네치킨이 호주 1호점을 오픈하는 등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ㅇ 호주에 한국 음식점의 수가 많아지면서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동반 상승

    - 한국식품을 수입하는 호주 바이어 A사는 멜버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지에 한국 음식점의 수가 많아지고 프랜차이즈로 진출하는 국내기업이 증가하면서 한국 음료수, 주류, 치킨소스, 튀김가루 등에 대한 주문도 상승했다고 답변

    - 또한 한식당이 아닌 아시안 음식점, 카페에서도 K-푸드에 대한 인기가 확산되면서 따라 김치, 불고기로 요리한 메뉴를 추가하고 있어 김치, , 소스에 대한 구매 문의가 많아졌다고 .

    - 현지 식당에서 한식을 접한 한국 식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대형 슈퍼마켓에서도 다양한 한국 라면, 김치, 고추장, 불고기 소스 등을 다수 판매. K-푸드의 인기를 타고 멜버른 시티 중심지에는 한국식 핫도그, 인기가요 샌드위치를 판매하는 카페가 오픈

 

호주에 부는 코리안 프라이드 치킨 열풍

 

  ㅇ 현지 미디어에서 KFC를 Korean Fried Chicken로 바꾸어 언급할 정도로 한국식 치킨 붐이 일어나고 있음.

    -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은 호주에서 가장 맛있는 치킨 메뉴 리스트 TOP 5 안에 속하며 현지 방송, 신문, 매거진에서도 한국 치킨 전문점 관련 현장 취재 인터뷰, 맛집 소개 기사를 게재

    - 호주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만큼 호주 최대 밀키트 배달 서비스 Hello Fresh에서도 한국식 치킨이 메뉴로 포함 됨.

    - 2015 호주에 진출한 네네치킨의 말레이시아계 현지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멜버른 시내 트램에 광고를 진행. 현지에서 한국 치킨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

 

트램에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 광고 모습

자료: Flickr

 

코리안 프라이드 치킨을 소개한 호주 TV 프로그램 Family Food Fight, MasterChef Australia

 

 

자료: Nine Network, Network 10

 

  ㅇ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이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현지 레스토랑의 메인 메뉴로 소개되며 호주에서의 인기를 입증

    - 올해 방영한 MasterChef Australia시즌 11 참가자 Derek Lau 한국식 양념치킨을 요리해 심사위원의 극찬을 받았으며 프로그램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레시피를 공개해 호응을 얻음.

    - 호주 유명 외식기업 Lucas Group CEO이자프인 Chris Lucas 멜버른에 KONG 이라는 한식을 테마로 식당을 개업하고 주요 메뉴 하나로 Korean Fried Wings 판매함.

    - 현지의 높은 수요에 힘입어 대부분의 한식당에서 양념치킨이 메뉴에 포함되어 있으며 한국식 치킨 프랜차이즈의 매장수도 증가하는 추세임.

 

한국식 치킨 프랜차이즈 현황

브랜드명

매장수

Gami Chicken & Beer(호주)

23

네네치킨(한국)

19

닭권브이치킨(한국)

9

둘둘치킨(한국)

2

치르치르(한국)

1

본스치킨(한국)

1

페리카나치킨(한국)

1

 

  ㅇ 성공 창업사례: 호주에서 창업해 빠르게 성장하는 한국식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Gami

 

 Gami 대표의 현지 미디어 인터뷰 장면

자료: Herald Sun

 

    - Gami 2009 한국의 치맥 문화를 호주에 소개하고자 Gami Chicken & Beer 시티에 오픈. 현재 시드니, 캔버라, 퍼스까지 진출해 23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함.

    - 2018 기준 연매출액은 전년대비 2 이상 증가해 2480 호주달러에 이르며 시내 중심지 또는 쇼핑센터의 푸드코트에 입점해 점심과 저녁 메뉴를 판매

    - 호주 SBS 방송국, Sydney Morning Herald, Herald Sun 등에 성공사례로 인터뷰가 게재되었으며 멜버른시에서 운영하는 관광정보 웹사이트에도 호주에 오면 먹어야 하는 음식으로 소개되고 있음.

    - Gami 창업주는 10 전만해도 한국 치킨은 호주 사람들에게 새로운 음식이었지만 현재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한국 치킨의 전성기이며 많은 한국식 치킨점이 새롭게 생기면서 경쟁이 치열하다고 .

 

호주 사람들이 한국식 치킨을 즐기는 방법

 

  ㅇ 간식이나 안주가 아닌 밥으 먹는다

    - 호주인들은 치킨을 식사대용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한국과 달리 , 샐러드, 감자튀김 등과 함께 점심용 세트메뉴로 구성

    - 소비자들이 식사로 즐길 있는 치킨버거, , 타코 등을 개발해 가격은 12~15호주달러로 판매하는 현지화 작업을 실시

    - 한국 치킨 브랜드를 호주 시장에 소개한 마스터 프랜차이즈 업체 S사는 멜버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한국에는 없는 호주식 메뉴를 개발하는데 가장 노력을 많이 했다고 답변함.


호주에서 현지화된 한국식 치킨 메뉴

자료: Nene Chicken

 

  ㅇ 호프집이 아닌 푸드코트에서 먹는다

    - 호주의 외식 트렌드가 고급식(fine dining)에서 가볍고 부담없이 즐길 있는 캐주얼한 문화로 변화

    - 임대료가 비싼 단독매장보다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센터의 푸드코트에 입점해 작은 면적에서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최대의 수익을 올리는 치킨전문점이 증가

    - 가볍게 먹을 있는 떡볶이, 비빔밥 등을 메뉴에 포함시켜 옵션을 다양화 하였으며 한국 음료수와 같이 판매하는 곳이 많음.


쇼핑센터의 푸드코트에 입점한 한국 치킨전문점

 

자료: Gami

 

  ㅇ 다양한 소스를 골라 먹는다

    - 현지의 한국 치킨전문점이 공통적으로 판매하는 소스는 오리지널, 스위트칠리, 간장마늘이며 2가지 종류를 반반으로 선택할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임.

    - 최근 호주에 진출한 한국의 페리카나 치킨은 다양한 한국의 치킨 맛을 선보이기 위해 10가지 이상의 소스를 소개

    - 한국 치킨점 간에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인기있는 한국의 매운 양념과 호주인들이 좋아하는 와사비, 치즈 등을 추가해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며 차별화

 

호주에서 판매되는 한국 치킨 메뉴

   

자료: Buza Chicken, Pelicana Chicken


시사점

 

  ㅇ 호주에서 간편하고 저렴하게 먹을 있는 음식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면서 한국 프라이드 치킨이 인기

    - 현지에서도 가장 한국적인 맛인 동시에 세계적인 맛으로 통하는 한국 치킨이 주목받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치킨 전문점의 수가 빠르게 증가함.

    - 한국에서 진출한 치킨 프랜차이즈의 경우 호주산 , 치즈 사용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치킨버거, 호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메뉴와 함께 한끼 식사로 먹을 있도록 현지화 작업이 필수적임.

 

  ㅇ 국내기업에서도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새로운 식품, 외식 브랜드로 현지 시장 진출을 시도

    - 호주에서 아시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지에 진출하는 메뉴가 치킨, 길거리 음식 등으로 확대. 식품, 음료, 식자재 K-푸드의 수출에 힘을 실어주고 있음.

    - 과거 한국의 치킨 외식업체에서 사전 시장조사 없이 무리하게 진출을 시도했다가 철수한 사례가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호주의 외식 트렌드에 대한 파악이 선행돼야 하며 현지 파트너사와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함.


  치킨, 핫도그, 떡볶이, 샌드위치 등 패스트푸드형 K-Food가 프랜차이즈 형태로 호주 외식 시장에서 외연을 넓혀가면서 한국산 식품 부자재를 포함해 김치, 소스, 주류, 음료수 등에 대한 수요가 같이 늘고 있어서 국내 식품기업의 진출 기회가 되고 있음.

 

 

자료원: IBIS World, SBS Australia, Herald Sun, Good Food, Zomato, Urban List, KOTRA 멜버른 무역관 인터뷰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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